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두통 원인 두통이 지속되면

by 평범한가정 2020. 3. 4.

편두통 원인 두통이 지속되면


편두통 원인 찾는 사람이 날로 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별한 원인도 없는데 한쪽 머리가 쑤시듯이 아프다면 편두통이 아닌지 의심해 볼 법 하다. 가장 흔한 두통 중의 하나로 일반인의 약 10%에게 나타는 질환이다.


편두통 원인 또한 어느 연령에서나 나타나지만 보통 10대 시절 처음 발생하고 90% 이상의 환자에서 40세 이전 발생하기 때문에 이 연령 이후 발생한다면 편두통이 아닐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편두통 이란 머리 혈관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작적이며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일종이다.



편두통 원인 명확하게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민감한 뇌, 민감한 혈관, 민감한 신경’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유발자극을 받게 되어 발작이 일어난다고 밝혀졌다고 한다. 도파민, 세로토닉, 글루타메이트와 같은 신경전달물질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또한 연구되고 있다.



편두통 원인 위험요인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흔히 가족력을 가지고 있는 편두통 환자들이 많아 유전적 요인이 작용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편두통 확률이 3배나 높아 유발요소에는 호르몬의 변화, 음식, 식생활, 혹은 스트레스와 피로, 감각자극, 수면 패턴의 변화, 환경의 변화 등이 있다.



편두통 원인 중 왼쪽 편두통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왼쪽 뒷머리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러보면 통증이 느껴진다. 오른쪽 뒷목에 비해 왼쪽 뒷목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근육긴장에 의해 발생하게 된 편두통일 확률이 높다. 보통 뇌혈관 문제와 뇌 신경전달물질 문제가 원인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편두통 원인 중 오른쪽 편두통 원인은 긴장형 두통인 경우가 많다. 긴장형 두통은 뒷목, 어깨의 근경결로 인해 생기는 두통으로 가장 흔한 두통의 원인이다. 오른 관자놀이만 아프기도 하고 오른쪽 후두부위, 오른쪽 뒷머리가 찌릿찌릿 아프기도 하다.



편두통 원인 중 생리 전후 편두통 있는데 기저에 혈관성, 신경성 원일을 깔고 있다. 생리전후 심해지고 이러한 양상이 반복되게 나타나는 편두통 양상을 에스트로겐 소퇴성 편두통이라 한다. 에스트로겐 소퇴성 신호를 받아 뇌막에서 염증과 함께 혈관이 수축되고, 이때 편두통의 전조증상으로 오심 메스꺼움 광과민성 등이 나타난다.



편두통 증상

편두통 원인을 찾기 전 편두통은 갑자기 오는 것 같지만 잘 지켜본다면 어느 정도 단계가 있다. 첫 번째 전구기. 피로가 쌓이고 신경이 예민해진다. 식욕저하, 오한, 변비 등의 추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두 번째 조짐기. 아지랑이가 보이 듯 시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두통이 시작되며 그 시기는 사람마다 제각각으로 어떤 사람은 몇 시간 내 가라앉거나 하루를 넘기는 사람도 있다.



편두통 원인 증상 세 번째 회복기. 두통이 가라앉으면 회복기가 시작된다. 하지만 이름만 회복기 이지 몸 전체적으로 피로가 쌓이거나 쇠약해지는 단계이다. 그 중 다행인건 심각한 합병증은 잘 생기지 않는 질환이라는 것이지만 병이라는 것은 미리 예방 하는 것이 중요하다.



편두통 약 그리고 치료법

편두통 원인 치료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로 나뉘고 무엇보다 두통유발의 요인을 피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편두통이 발생하면 약물을 통해 최대한 빠르게 두통과 동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멈춰줘야 하며, 편두통 발작이 시작될 때 급성기 약물을 바로 투여해 약물 효과를 최대로 극대화하는 것이 좋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


편두통 원인 약 진통제 조절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두통의 빈도가 잦은 경우 혹은 동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거 편두통을 유발했던 음식, 행동 상황 등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편두통 지압

편두통 원인 알았다면 지압을 해주면 좋다. 가장 흔히 알고 있는 관자놀이. 양쪽 눈썹 끝에서 귀가 있는 부분으로 손을 옮겼을 때 움푹 들어가 있는 부분이다. 보통 머리가 아플 때 나도 모르게 손으로 누르게 되는 곳이다. 이곳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듯 눌러주면 완화에 도움을 준다. 동시에 눈 피로까지 줄일 수 있으니 자주 지압해주면 좋다.



편두통 원인 지압 뒷목 부분 풍지혈. 뒷목 쪽으로 손을 옮겨 머리카락과 목 경계선 양쪽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는데 그곳이 풍지혈이다. 이곳을 지그시 눌러주면 두통을 줄여주는 동시에 어깨와 목 통증을 줄이는데도 좋다.



편두통 원인 등으로 두통이 지속되면 따뜻한 반신욕 또한 몸의 긴장과 피로가 풀리며 두통 완화에 도움을 주므로 반신욕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두통이 심할 때 충분한 휴식이 좋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두통이 지속되지 않도록 무엇보다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 또한 제일 중요하다. 생활 습관으로부터 나타나는 원인도 많으니 염두 하는 것이 좋겠다.



편두통 원인 다양하다고 할 수 있지만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스트레스 조절과 올바르게 생활습관을 관리해주면 편두통으로부터 예방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두통용 도기타오일 향을 관자놀이(태양혈), 정수리(백회혈), 양쪽어깨(견정혈)에 묻혀준 후 향이 스며들도록 마사지해주면 두통을 조금 더 빠르게 해소시켜 준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